장-마크 에호 외무국제개발부 장관 공식 방한 (2016년 3월 23일-25일)

장-마크 에호 외무국제개발부 장관은 2016년 3월 23일부터 25일 ‘한국 내 프랑스의 해’ 개막식과 제 ‘1차 불-한 외교장관 전략대화’ 개최를 위해 방한했다. 이번 프랑스 외무국제개발부 장관의 공식 방한은 지난 2010년 이후 6년 만에 이뤄졌다.

에호 장관은 윤병세 외교부 장관 및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함께 불-한 수교 13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한국 내 프랑스의 해’ 개막 행사의 문을 열었다.

장-마크 에호 장관은 개막 축하 연회에 참석 후 조세 몽탈보 안무가와 국립 극장이 공동 제작하는 개막 공연을 관람했다.

JPEG

에호 장관은 24일 박근혜 대통령을 면담하고 프랑스-한국 간 전략적 파트너쉽 방안에 대해서 의견을 나눴다. 에호 장관은 또한 박근혜 대통령과 함께 ‘한국 내 프랑스의 해’를 맞아 열리는 프랑스 미식 축제 소 프렌치 델리스 (So French Délices)가 주관한 마스터클라스 행사에 참석했다.

JPEG

에호 장관은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제 1차 불-한 외교 장관 전략대화’를 개최하고 양국 관계 간의 교차 투자, 혁신 및 스타트업 기업에 대한 지원 방안, 학생 상호 교류 및 대학 간 협력, 과학 문화 협력, 특히 도시 및 지역 간 교류 등 우선 과제에 대해 논의했다.

양국 장관은 또한 지역 및 글로벌 현안과 관련, 테러 대응과 기후변화를 위한 ‘파리 협정’ 이행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에호 장관은 한국 내 거주하는 탈북자를 만나 이야기를 나눴으며 북한의 도발에 대해 프랑스 정부는 한국과의 더욱더 결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JPEG

‘한국 내 프랑스의 해’ 개막 주간을 맞이하여 에호 장관은 불한클럽과 한불클럽에 공동주관한 ‘한불 리더스 포럼’의 문을 열었다. 양국 간 관계 강화에 힘써 온 많은 프랑스- 한국 내 인사들이 자리를 함께 했다.

장-마크 에호 장관은 우태희 산업부 제2차관과 윤태용 문화부 문화콘텐츠산업실장과 함께 프랑스와 한국의 발전을 도모하는 스타트업 창업지원 센터 ’프렌치 테크 허브 서울’ 개소식에 참석했다.

JPEG

3월 24일 제 1회 ‘한국 학교 내 프랑스의 날’ 과 ‘프랑스 학교 내 한국의 날’을 맞이하여 에호 장관은 서울고등학교 프랑스어 수업를 참관하고 학생들을 만났다. 또한 에호 장관은 이준식 사회부총리겸 교육부 장관과 함께 한국어 교육을 하는 파리 클로드 모네 고등학교와의 화상회의에 참석했다.

JPEG

에호 장관은 김영원 세종대왕 동상 조각가가 참석한 가운데 광화문광장 세종대왕 동상에 설치된 장-샤를르 드 카스텔바작의 작품 ’King of Signs’ 점등식에 참석하고 마지막 일정으로 주한프랑스대사관저에서 프랑스 교민들과의 만남을 가졌다.

JPEG

publie le 12/05/2016

페이지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