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라스무스 문두스 프로그램에 깊게 관여하고 있는 프랑스

에라스무스 문두스 1 프로그램의 주도국이었던 프랑스는 이미 박사 교육과정 내 « 공동 논문 과정 »의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에라스무스 문두스 2 프로그램에서도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2011년 유럽 내 대학의 123개의 석사 과정과 24개의 박사 과정 입학 중 실제로 프랑스는 에라스무스 문두스 장치의 절반 이상에 관여하였으며 또한 석사 및 박사 프로그램 을 가장 많이 조직하여 구성한 나라이기도 하다.

석사과정 안내
박사과정 안내

에라스무스 문두스 2 프로그램

프랑스가 유럽연합 의장국을 맡았던 2008년에 채택된 유럽공동체 프로그램인 « 에라스무스 문두스 2 프로그램 » 이 2009년부터 2013년까지 발효된다.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세계화에 따라 유럽연합을 우수한 학문의 장으로 도모하고 유럽고등교육의 질과 가시성을 성장시키며, 제삼국가들과의 대화와 협력을 강화하고 학생들에게 최고의 직업전망을 제공하는 데에 있다. 유럽과 전 세계에 걸친 여러 대학 및 고등교육기관들의 컨소시엄을 통해 고안된 양질의 통합과정 지원을 통해, 에라스무스 문두스 2 프로그램은 우수한 학생들과 대학들의 유럽국가 및 제삼국 내에서의 이동성 향상 및 활발한 교류를 추구하고 있다.

2009-2013 주요 수치
95억 유로 (에르스무스 문두스 프로그램에 지급되는 전체 예산)
150개의 석사 과정과 35개의 박사과정
8500여명의 석사과정 학생 및 750 박사과정 학생
4000 여개 대학

에라스무스 문두스 2 프로그램을 통한 변경 사항

- 우수한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수준높은 박사교육과정의 확대 (2008년까지 석사과정에만 지원되던 것을 넘어 섬)
- 최상의 교육과정을 제안하기 위해 유럽국가가 아닌 나라들의 고등교육기관들도 에라스무스 문두스 컨소시엄에 통합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림
- 유럽 학생들을 위한 학업 장학금 도입
- 학사부터 박사후과정까지 아우르는 이동성 증가에 대한 당위성 도입

에라스무스 문두스 석사, 박사 과정이란 ?

세계 각지의 우수한 학생과 교육자들을 유치하고 받아들이기 위해 매우 높은 수준의 교육과정을 검증받아 선정된 유럽 대학 및 세계 각처의 대학들이 제공하는 고등교육과정이다.

석사 과정 및 박사 과정 에라스무스 문두스 프로그램은 각각 두 곳의 다른 유럽국가에서 최소 두 개의 고등교육기관들이 학업과정을 이수하게 되어있다. 따라서 각각의 제안된 교육과정은 유럽의 여러 고등교육기관 또는 비유럽권 고등교육기관에 의해 공동관리된다.

학생들은 최소 두 개의 다른 교육기관의 학위를 받거나, 에라스무스 컨소시엄 회원교의 공동 학위를 받거나, 많게는 각각의 컨소시엄에 의해 규정된 교육과정 및 취득 양식에 맞는 여러 개의 학위를 수여받게 된다.

Dernière modification : 15/06/2011

Haut de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