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프랑스 국빈 방문 (2016년 6월 1일-4일)

박근혜 대통령은 6월 1일부터 4일까지 프랑스를 국빈 방문했다. 이번 국빈 방문은 16년만에 이루어진 것이며 2013년 11월 프랑스 공식 방문과 2015년 12월 제 21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참석(COP21)에 이어 박근혜 대통령의 세 번째 프랑스 방문이다.

이번 프랑스 국빈 방문은 지난 해 11월 3일-4일 프랑수아 올랑드 대통령의 국빈방한에 대한 답방으로서 2015-2016 프랑스-한국 상호 교류의 해를 맞이하여 이뤄졌다. 2016년 6월 4일은 한국과 프랑스의 수교 130주년이 되는 날이다.

이번 국빈 방문으로 프랑스와 한국은 2015년 채택한 ‘21세기 포괄적 동반자 관계’를 보다 공고히 해나가기로 하였으며 새로운 분야에서 양국 협력을 창출해 나가기로 했다.

JPEG

올랑드 대통령은 6월 3일 박근혜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졌다. 한국 측에서는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외교부장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문화관광체육부 차관이 배석했다.

이번 회담에서 양국 정상들은 정치, 경제, 대학 교육 및 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한-프랑스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또한 2015년 11월 4일 채택한‘21세기 포괄적 동반자 관계 강화를 위한 행동계획’ 실행 방안에 대해 중점 논의했다.

양 정상은 특히 테러 대응 및 기후 변화에 따른 파리협정의 실행과 발전 등 국제 정세와 안보 분야에서도 협력 및 대화를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올랑드 대통령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 및 인권 상황에 대해 프랑스 정부의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으며 북한 도발에 대해 한국 정부에 대한 폭넓은 지지를 나타냈다.

경제 분야에서, 양 정상은 특히 첨단 산업 및 혁신 기술 분야에서 양국 경제 협력의 강화 및 다각화를 이끌어내기를 희망했다. 200 여 개의 프랑스 기업이 한국에 진출하였으며 약 2만8천명의 직원들을 고용하고 있다. 프랑스는 유럽연합 국가 중 한국의 제 1위 투자국 중에 하나이다.

한-프랑스 정상들은 또한 공동 연구 프로그램 개발과 양국 내 상대국 언어교육 증진을 위한 교사 및 학생들 간의 교류를 확대하기 위해 과학 및 교육 분야에서의 양국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양국 대통령이 참석한 자리에서 창조 경제, 투자 지원, 교육, 과학 및 언어 협력과 관광 및 스포츠 분야에서 여러 건의 양해각서가 체결됐다.

  • 국빈 방문 동안 프랑스에서 체결된 양해 각서 명단 :

-  시청각고등평의회(CSA) / 방송통신위원회

-  TV5MONDE / KBS

-  France24 / YTN

JPEG

양국 정상 회담에 이어 공동선언과 국빈 만찬이 이어졌다. 한국과 관계된 프랑스 인사들로 구성된 불한 클럽과 프랑스와 가까운 한국 인사들로 구성된 한불 클럽의 회장들은 지난 3월 24일 서울에서 개최된 « 한불리더스 포럼 » 의 결과를 토대로 작성된 제안서를 한국과 프랑스 대통령에서 전달했다.

JPEG

박근혜 대통령은 6월 3일 프랑스 개선문에 있는 무명용사의 묘에 헌화하고, 6.25전쟁 참전 용사들을 만나 격려했습니다.

JPEG

박근혜 대통령은 6월 2일 전국경제인연합회와 프랑스 경제인연합회의 공동주관으로 파리에서 개최되는 한-불 비즈니스 포럼과 코트라가 주관한 ’한불 비즈니스 파트너십’ 포럼에 참석하여 양국 대기업과 스타트업 기간 간 미래 신산업 협력과 교차 투자 및 양국 경제 협력 강화를 강조했다.

과학 및 과학 교류 협력 분야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6월 2일 프랑스 파리 국제대학촌내 한국관 착공 기념식에 참석했으며 파리 4대학 (파리-소르본)에서 파리 6대학 명예 이학박사 학위를 수여 받았다.

JPEG

같은 날 박 대통령은 아코르호텔 아레나에서 열린 K-POP 공연을 관람했다. 이 날 공연은 12만 5천명의 관람객이 참관하였으며 한•불 수교 130주년을 맞이해 이뤄진 박근혜 대통령의 프랑스 국빈방문에 맞춰 프랑스 내 한국의 해 특별주간을 지정해 펼쳐지는 공연 중 하나였다.

박근혜 대통령은 마지막 일정으로 6월 4일 1974년 프랑스 유학 시절을 보낸 그르노블시를 방문했다. 특히 에어 리퀴드사 수소전기차 기술연구소를 방문하여 현대자동차와 에어 리퀴드사가 공동으로 개발한 수소차 택시를 살펴보았다.

JPEG

publie le 15/07/2016

페이지 위로